본문 바로가기

스포츠/Baseball

장비가 필요없는 소프트볼야구, 베이스볼5로 정식 스포츠 종목되다!




야구 장비를 다 갖추고 수업을 하기에는 비용적인 문제가 있기에 다들 체육 시간에 '소프트볼'로 장비 없이 야구와 비슷한 형식인 스포츠를 수업 시간에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세계소프트볼 연맹에서 베이스볼5이라는 명칭으로 소포트볼 야구가 정식 스포츠가 되었습니다.





세계야구 소프트볼 연명의 발표!





세계야구 소프트볼 연맹인 'WBSC'에서는 공식으로 '베이스볼5'의 경기 규칙을 발표했습니다. 



1) 공간은 넓지 않아도 된다!


일반 프로야구와 동일하게 1, 2, 3루가 존재하며, 베이스와 베이스의 간격은 13m로 규정했습니다.



2) 외야, 파울 지역은?


프로야구 경기장과 동일하게 외야외 파울지역이 모두 있어 베이스볼5 경기가 이루어지는 공간의 넓이는 18m로 내야가 13m라면 5m의 외야와 파울 지역이 있는 셈이죠. 





3) 장비 구매할 필요 없다! 


야구공의 무게는 시속 140km/h 이상으로 날라와서 맞으면 엄청난 고통이 따르기 마련인데 베이스볼5는 고무 소재로 만들어진 공으로 시합을 하기 때무네 다칠 염려가 없어 포수 마스크 등의 안전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4) 총 선수는 8명이면 충분


베이스볼5는 5:5로 진행되는 경기여서 선발인원 5명에 혹시 모르는 상황에 대비하여 3명을 추가한 8명이면 충분히 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볼5이 정식 스포츠가 된 이유





세계야구 소프트볼 연맹에서 소프트볼을 정식 스포츠로 채택한 이유는 전세계적으로 야구의 인기를 높이고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은 나라에서도 쉽게 야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2024년 파리에서 열릴 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넣기 위해 2018년에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유스올림픽에서 베이스볼5가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