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생활 노하우

프린터로 건축물대장 열람 무료발급 방법 알아보세요

프린터로 건축물대장 열람 무료발급 방법 알아보세요



날씨가 좋아서 요즘은 산책하는데요. 점심시간에 간단하게 산책 정도만 해도 덜 피곤한 것 같습니다. 춘곤증이 심한 분들은 오히려 간단한 운동이 도움된다고 하니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간단한 운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건축물대장 무료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주소와 명칭, 소유자, 변동사항 등 해당 건물의 상세내역을 볼 수 있는 사람으로 따지면 가족관계증명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서류는 주로 과세근거자료로 사용되고 건물을 구매할때도 이 서류는 필수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물론 직접 관공서에 가시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 웬만한 서류는 다 발급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으로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민원24'를 검색한 후 접속해 줍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많은 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주찾는민원'에서 왼쪽 첫 번째 아래에 있는 '건축물대장등초본 발급(열람)신청'을 클릭해 줍니다. 





이 작업을 완료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한데 민원24 같은 경우 이 업무가 아니더라도 주민등록표등본, 지방세 납세증명 등 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서류를 무료로 발급해주는 사이트입니다.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셔서 가입해 두시면 간편하게 관련 서류들을 발급받을 수 있으니 이용하시는데 참고 바랍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혹시 위와 같은 화면이 안 나오시는 분들은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만 내리면 있습니다. *로 표시된 부분은 필수로 입력해주시고 입력이 완료되면 '민원신청하기'버튼만 누르시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발급받는 페이지에서 오른쪽 위에 '열람'버튼을 누르면 건축물대장 열람도 가능하니 이용하시는 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축물대장 무료발급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한가지 주의할 점은 발급받는 프린터에 따라 발급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민원신청을 누르시면 본인 프린터와 민원발급이 가능한지를 보실 수 있으며 지원 프린터 목록도 보실 수 있으니 발급 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