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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내용증명 작성방법 봐볼까요

궁금한 내용증명 작성방법 봐볼까요


얼마 전 가족과 드라마를 보는데 드라마에서 가정에 방문하여 물건을 파는 장면을 보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많이 못 보던 장면이라 부모님에게 저런 일이 많았는지 물어보니 대단히 많았다는 사실을 듣고 놀란 일이 있었습니다.





혹시 방문판매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였는데 설명과는 다른 제품이라서 환불을 하고 싶은데 환불을 어떻게 요청해야 하는지 모르던 분 계신가요? 오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내용증명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자주 사용하는 포털사이트에 접속해 '소비자상담센터'라고 검색합니다. 검색하시면 사이트에 해당 홈페이지가 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홈페이지에 첫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첫 화면은 봐도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을 보시면 여러 가지 메뉴가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그중 중앙에 있는 '상담신청'메뉴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아래 소메뉴가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소메뉴 중 바로 아래 있는 내용증명을 클릭합니다.





클릭하시면 작성방법과 예시에 관해서 확인 가능한데요. 내용증명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누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발송했다는 사실을 우체국이 공적으로 증명하는 제도입니다. 증거자료로써 활용 가능하니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방문판매, 전화 권유판매, 통신판매, 할부거래 등을 해지하려고 할 때 수신자가 서면을 거부하거나 부인할 시 많이 쓰입니다. 처음 작성하는 분들을 위해 사례별 내용증명 샘플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용증명의 작성방법은 내용증명작성 발송양식을 참고하시어 작성 후 3부를 복사하여 우체국에서 발송해야 합니다. 사업자에게 1통, 발신인 1통, 나머지 1통은 우체국에서 보관합니다. 다만 신용카드 결제, 통신회사 대금청구의 경우에는 신용카드사, 통신회사에도 내용증명을 발송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 증간결제대행업체를 통해 결제하였을 때는 결제대행업체에도 발송해야 하오니 정확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전에 언급한 내용증명 이용사례 외에도 다양한 사례가 있으니 필요하실 때는 내용증명 작성방법 꼭 확인하여 적절한 조치 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일들에 어쩔 수 없이 보상을 포기하는 것이 아닌 정당하게 보상받아 기분 상하는 일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